현대자동차 2019 정기주주총회 의결권 행사 내역

2019년5월21일
주주총회 일시 : 2019.03.22.
의안 목적사항 찬반 여부 찬반 사유
1 51기 재무제표 및 기말배당 승인의 건 1-1 제51기 재무제표 승인의 건 1-1 제51기 재무제표 승인의 건 찬성 재무제표 상 특이사항 없음
1-2 기말배당 및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승인의 건 1-2-1 현금배당 3000원/주당 찬성 전년과 동일 수준 유지
1-2-2 현금배당 21967원/주당 반대 과도한 배당으로 기업의 중장기적 가치가 훼손될 가능성이 있어 이 안에 반대함
2 정관 일부 변경의 건 2-1 주식 및 주권의 종류 찬성 주주가치 훼손 우려 없음
2-2 명의개서대리인 찬성 주주가치 훼손 우려 없음
2-3 주주 등의 주소,성명 및 인감신고 찬성 주주가치 훼손 우려 없음
2-4 감사위원회의 직무 찬성 주주가치 훼손 우려 없음
2-5 목적 찬성 주주가치 훼손 우려 없음
2-6 공고방법 찬성 주주가치 훼손 우려 없음
2-7 주주명부의 폐쇄 찬성 주주가치 훼손 우려 없음
2-8 부칙 찬성 주주가치 훼손 우려 없음
2-9 이사회 내 위원회 찬성 주주가치 훼손 우려 없음
3 이사 선임의 건 사외이사 윤치원 찬성 특별한 결격사유 없음
사외이사 Eugenge M. Ohr 찬성 특별한 결격사유 없음
사외이사 이상승 찬성 특별한 결격사유 없음
사외이사 John Y. Liu(주주제안) 반대 서스틴베스트는 결격사유나 특이사항이 발견되지 않아 찬성을 권고하였음

이스트스프링에서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반대함

동 후보는 완다그룹의 VP 및 인터넷 기술사업그룹 COO, SK텔레콤 중국권역 CEO를 역임하였으나 과거 직무 경력이 통신 산업과 중국 시장에 집중되어 있어 자동차 산업에 대한 전문성이 낮음
사외이사 Robert Randall MacEwen(주주제안) 반대 서스틴베스트는 결격사유나 특이사항이 발견되지 않아 찬성을 권고하였음

이스트스프링에서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반대함

동 후보는 수소 연료 전지를 개발한 Ballard Power System의 회장으로 잠재적 경쟁사의 회장이 동사의 이사회 업무를 수행하기에는 이해상충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음.
사외이사 Margaret S. Billson(주주제안) 반대 서스틴베스트는 결격사유나 특이사항이 발견되지 않아 찬성을 권고하였음

이스트스프링에서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반대함

과거 직무 경력이 항공산업에 집중되어 있어 자동차 산업에 대한 전문성이 낮음
사내이사 정의선 찬성 서스틴베스트는 해당 후보가 현대글로비스의 최대주주이며 현대글로비스는 17년 기준 계열사 거래비중이 약 70%에 달하는 물류회사로, 2007년 공정거래위원회가 계열사 부당지원 및 사업기회유용을 이유로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현대글로비스, 현대제철에 623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한 이력이 있고 해당 후보가 일감몰아주기의 가장 큰 수혜자로 지목되었기 때문에 기업가치 훼손의 이력이 있어 사내이사 적격성 요건 미충족의 이유로 반대의견 제시

이스트스프링에서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찬성함

1) 2012년 현대차와 기아차의 과징금, 총 485억을 확정하는 대법원 판결 이후 5년 이상이 경과하였고 과거 최대주주 혹은 대주주 지위를 유지했던 계열사의 경우 지분율이 축소되었음

2) 경영능력에 대한 부분은 추가적인 검증이 필요하나 지배력을 지속적으로 행사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이사 지위를 유지하며 경영에 대한 책임을 법적으로 지는 것이 그렇지 않은 상황 대비 주주 입장에서는 긍정적임

3) 신차사이클이 본격화되는 국면에서 경영진 교체로 발생할 수 있는 사업운영 리스크가 잠재적 기업가치 훼손 가능성 대비 클 것으로 예상하고 중장기 경영계획의 실행으로 인한 주주가치 증가가 Total Return 측면에서 긍정적일 수 있음
사내이사 이원희 찬성 특별한 결격사유 없음
사내이사 Albert Biermann 찬성 특별한 결격사유 없음
4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윤치원 찬성 특별한 결격사유 없음
이상승 찬성 특별한 결격사유 없음
John Y. Liu(주주제안) 반대 서스틴베스트는 결격사유나 특이사항이 발견되지 않아 찬성을 권고하였음

이스트스프링에서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반대함

동 후보는 완다그룹의 VP 및 인터넷 기술사업그룹 COO, SK텔레콤 중국권역 CEO를 역임하였으나 과거 직무 경력이 통신 산업과 중국 시장에 집중되어 있어 자동차 산업에 대한 전문성이 낮음
Robert Randall MacEwen(주주제안) 반대 서스틴베스트는 결격사유나 특이사항이 발견되지 않아 찬성을 권고하였음

이스트스프링에서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반대함

동 후보는 수소 연료 전지를 개발한 Ballard Power System의 회장으로 잠재적 경쟁사의 회장이 동사의 이사회 업무를 수행하기에는 이해상충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음.
Margaret S. Billson(주주제안) 반대 서스틴베스트는 결격사유나 특이사항이 발견되지 않아 찬성을 권고하였음

이스트스프링에서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반대함

과거 직무 경력이 항공산업에 집중되어 있어 자동차 산업에 대한 전문성이 낮음
5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찬성 이사의 수는 기존 9명에서 11명으로 상향되나 이사보수 한도는 하향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