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시장전망-국가별

2020 market outlook_ByCountry 

이스트스프링 인베스트먼트(Eastspring Investments)

2019/12


이스트스프링 인베스트먼트의 각 시장별 최고투자 책임자의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중국



Michelle Qi (미쉘 치)
최고 투자책임자


중국의 GDP 성장률은 2018년 6.6%에서 2019년 3분기 6.0%를 조금 웃돌며 둔화되었습니다.
투자 및 소매 판매 증가율 둔화, 수출 부진, 산업 생산 부진, 실업률 증가 등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였습니다. 이러한 일반적인 추세로 인해 하위 섹터별 격차가 점차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매업 침체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채널과 인기 있는 제품들이 훨씬 더 빠르게 성장하는 가운데, 화장품 판매는 연초 이후 두 자릿수 성장을 보였습니다. 중국의 경제성장이 향후 10년 동안 계속 둔화될 것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소비재, 헬스케어 및 기술 분야에서 새로운 투자 기회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합니다. 밀레니얼 세대의 새로운 소비 패턴,더 하위 도시에서의 더 높은 소비 지출, 더 나은 품질 제품에 더 많은 돈을 지불하려는 소비자 의지는, 특정 소비자 층에 대한 구조적 성장을 촉진합니다. 한편, 미-중 무역 긴장으로 인해 발생하는 과제들은 기술 분야의 국내 연구 개발을 촉진하는 한편, 고령화 인구는 더 나은 의료 서비스와 양질의 의약품 수요를 발생시킬 것입니다.


인도네시아


Ari Pitoyo (아리 피토요)
최고 투자책임자


새로 선출된 인도네시아 정부는 개발의 초점을 인프라 지출에서 인적 자본으로 전환하여 보다 생산적이고 지속 가능하며 경쟁력 있는 경제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동 칼리만탄으로의 국가 신행정수도 이전 계획과 함께 인프라 개발은 지속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 이전 작업은 시간이 걸리고 혜택은 서서히 실현될 것입니다. 한편, 경제 측면에서는 공공요금 인상, 국가 의료서비스 요금, 정부 지출능력 제한으로 인한 재량 지출 감소로 인해 발생하는 경제성장의 과제도 있습니다. 증권 거래소에 상장된 회사들은 9월 기준 9개월간의 누적 수익에서 전년대비 1.4%의 감소를 보였는데, 이는 상반기에 0.9% 증가한 것과는 대비되는 것입니다.1
따라서 조심스럽게 긍정적인 입장이며 주식보다는 국채를 선호합니다. 또한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고 적절한 실적의 성장을 달성할 수 있는 기업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한국


박천웅 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 코리아
CEO & 최고 투자책임자


2019년에는 미-중 무역긴장, 세계경기 둔화, 메모리칩 재고부담 등이 한국 경제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러한 모든 역풍으로 인해 주식 시장의 주당 수익은 거의 30%(시장 추정치) 감소했습니다. 2020년에 접어들면서, 한국의 주요 수출기업들, 특히 전 세계 5G 네트워크 개발을 활용할 수 있는 반도체와 IT 하드웨어 기업들의 수익 성장이 의미 있는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투자팀은 기업의 실적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특히 한국 경제가 저성장 국면에 접어들고 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섹터의 실적 잠재력에 주목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투자팀은 엄격한 환경규제로 인해 구조적으로 수요가 감소하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화학, 정유(석유, 가스)와 같은 경기 순환적인 섹터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Doreen Choo (도린 추)
최고 투자책임자


말레이시아 정부는 2020년 예산 책정에서 2020년 성장률을 4.8%(2019년 4.7%), 재정적자는 3.2%(2019년 3.4%)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020년의 새로운 재정적자 목표인 3.2%가 이전의 3.0%에서 증가되었기 때문에 이 예산은 약간 확장된 것으로 간주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중기적으로 재정적자를 GDP의 2.8%로 줄이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여전히 광범위한 재정 통합 계획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말레이시아의 국가신용등급은 A3/A-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예산은 전통적인 대규모 인프라 경기 부양보다는 일자리 창출, 외국인 직접 투자, 구조개혁 방안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따라서 소비자주의, 디지털 경제, 관광, 헬스케어, 부동산, 사바 및 사라왁 등과 관련된 주식 테마들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채권에서는 수익률 상승과 관련된 회사채를 선호하면서 중립적 입장을 견지합니다.


대만


Simon Liu (사이먼 루)
최고 투자책임자


대만의 중앙은행은 최근 내수 진작에 힘입어 2020년에는 경제가 2.3%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와 함께  (해외 기반이 있는) 반도체 기업들도 국내 자본비용 투자를 늘리고, 고급 공정에도 지속적으로 투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것은 주식시장에 좋은 징조입니다. 대만의 반도체 공급 체인 기업들은 전 세계적으로 5세대(5G) 네트워크 개발에 대한 수요 증가로 수혜를 입을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대만 반도체 제품에 대한 수요는 강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중국의 주요 부품과 반도체에 대한 높은 수입 의존도가 그 수요를 지속시키고 있습니다. 최고 추천 종목들은, 5G 스마트폰과 기지국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전력 증폭기, 인쇄 회로 보드 및 통합 회로를 생산하는 기업들입니다. 하지만, 예상하는 주요 리스크는 미국과 중국이 무역 협정을 체결하지 못할 경우, 세계 제조업 활동이 둔화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태국


Somjin Sornpaisarn (솜진 소르파이산)
최고 투자책임자


2019년에는 세계 경기 둔화와 미-중 무역 긴장, 태국 바트화의 평가절상이 태국의 수출과 관광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높은 수준의 가계부채와 고령화 인구는 태국 경제를 계속 짓누르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태국 정부의 장기 투자와 단기적 부양책이 선별된 섹터에 대한 투자 기회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새 정부는 태국과 아세안 이웃 국가 및 중국을 연결하는 고속철도 연결 등 인프라 프로젝트를 신속히 추진할 것입니다. 이는 단기적으로 고용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효율을 높이고 장기적으로 자원 활용을 개선하는 중요한 전략적 인프라입니다. 운송 및 부동산 개발 분야에서 선별된 참여 기업들이 이러한 인프라 개발 물결에 편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국내 소비와 여행에 대한 인센티브 외에 주택 소유 이전세 인하와 같은 적절한 조치는 태국의 전통적인 경쟁 우위인 소매업과 서비스업 섹터에 수혜를 줄 것으로 보입니다. 저금리 환경을 고려할 때, 안정적인 인컴의 흐름을 제공할 수 있는 부동산 투자신탁(REITs)과 인프라 기업에서도 투자기회를 엿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베트남


Ngo The Trieu (응 더 트루)
최고 투자책임자


베트남 경제는 경제에 우호적인 경쟁력 있는 노동력과 상대적으로 낮은 임금 등을 고려할 때 여전히 건재합니다. 미-중 무역전쟁으로 베트남으로의 제조업 이전도 가속화되었고, 이는 베트남의 경제 및 금융시장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외국인 투자 유입이 경제에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베트남 내 외국인 소유 기업의 부상은 국내 기업들에게 더 많은 경쟁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풍부한 유동성과 기업 실적 성장 전망에 따라 베트남의 주식시장 호조세는 2020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채권 시장에서는 베트남의 긍정적인 경제 전망, 적절한 인플레이션, 낮은 국채 금리 등을 고려하면, 베트남의 회사채 시장은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스프레드를 제공할 것입니다. 또한 베트남이 프론티어 국가에서 이머징 시장으로 재분류될 것이라는 희망은 투자심리를 뒷받침할 것이며, 글로벌 시장의 격동으로 인한 단기적인 변동성을 막아줄 것입니다.



1 출처:블룸버그, 2019년 11월 1일 데이터 기준

ㆍ본 자료는 고객에 대한 정보제공의 목적으로 작성된 것으로 수익증권의 매입을 권유하기 위하여 작성된 자료가 아닙니다


ㆍ본 자료에 수록된 시장전망 및 운용전략은 특정시점의 시장상황을 바탕으로 서술한 것으로서 고객과의 합의나 확약을 위해 작성된 것이 아닙니다.


ㆍ시장 예측에 대한 자료는 단지 참고자료로서 작성되었고 당사는 예측에 따른 투자자의 행위에 대한 직·간접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ㆍ과거의 운용실적이 미래의 운용성과를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ㆍ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코리아, Eastspring Investments(Singapore)는 영국에서 설립된 프루덴셜 금융그룹(Prudential plc)의 일원입니다. 영국 프루덴셜 금융그룹은 미국의 푸르덴셜(Prudential Financial Inc.)과 영국 M&G plc의 자회사인 Prudential Assurance Company의 관계회사가 아닙니다.


ㆍ본 자료는 전체로서 그 의미가 해석되고 이용되어야 하며 그 일부분만을 발췌 해석ㆍ이용하는 경우 전체적인 의미와 다르게 이해될 수 있습니다


ㆍ본 자료의 일부분만을 발췌•해석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상품에 대한 불충분한 이해 등 어떠한 결과에 대해서도 당사는 책임이 없습니다.


ㆍ본 자료에 포함된 모든 정보는 당사의 승인 없이 복제되어 유통될 수 없습니다.


ㆍ본 자료는 정보제공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투자광고 또는 투자권유의 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ㆍ본 자료는 Eastspring Investments (이스트스프링 인베스트먼트)에서 영문으로 작성한 자료의 국문 번역본으로, 영어 원문과 차이가 있을 경우 영어 원문이 우선합니다. 영어 원문은 www.eastspring.com/sg 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