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코로나, 중국 시장 어떻게 볼 것인가

1746---650x488px-TL-2020-MYO 

미셸 치(Michelle Qi) 주식 최고투자 책임자,
이스트스프링 인베스트먼트(Eastspring Investments) 차이나

2020/07


중국 경제 회복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는 가운데, 상하이에 기반을 두고 있는 이스트스프링 인베스트먼트 차이나의 미셸 치 주식 최고투자 책임자는 중국 A주 시장의 투자자들에게 네 가지 주요 고려사항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현저히 느린 속도에도 불구하고 2020년에도 중국 경제는 성장세를 지속할 것
  • 중국의 구조적 동력 – 내수 소비, 기술 혁신, 변화하는 인구 구조-는 그대로 유지됨
  • 중국 A주 시장에는 추가 상승 잠재력이 존재
  • 대외 수요 약화와 미·중 관계 악화가 핵심 리스크

 

향후 6개월에서 12개월 사이의 중국 경제 전망은 어떻습니까?

COVID-19 발병에 대한 대응으로 전국적인 폐쇄조치가 실행되면서, 중국 경제는 2020년 1/4분기에 40여년 만에 처음으로 위축되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제 활동은 성공적인 봉쇄 조치와 정책 지원에 힘입어 2020년 3월부터 회복의 조짐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따라 중국 경제는 올 한 해 동안 계속 정상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더 많은 통화 및 재정 부양책이 시행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 개최된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에서 설정한 2020년 재정적자는 2019년 2.8%에서 증가한, GDP 3.6%를 차지하는 규모입니다. 총 GDP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1조 위안 규모의 특별 국채 및 3조 7500억 위안 특별지방채 발행 등을 고려하면 전체적인 재정확대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전인대는 또한 통화 및 대출규모 성장의 "눈에 띄는 확대"를 요구했습니다. 따라서 향후 몇 개월 안에 금리와 지급준비율을 인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조치는 근무 재개와 함께 중국의 회복을 유지하고 중국 수출 둔화로 인해 노동 시장에 미칠 잠재적인 부정적 영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2020 년에는 중국의 GDP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성장율은 약 3 %로 낮아질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비자 지출이 회복되는 데에는 시간이 걸리므로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낮게 유지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COVID-19 발발 이후 중국의 장기 성장동력에 변화가 있었습니까?

전염병의 발병은 중국 경제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지만, 더 높은 건강에 대한 관심 및 의료 비용 부담, 인구구조의 변화, 더 높은 내수 소비와 기술 혁신을 포함한 중국의 구조적 원동력을 약화시킬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공공 의료 보험 시스템 구축은 의료비용 지출의 원동력이 되어 왔으며, 이로 인해 공공의 건강에 대한 관심과 의료 비용 부담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전염병이 종식된 이후 공공 의료 인프라에 더 많은 정부 지출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며, 이로 인해 중국 내 생산 제품이 외국산 수입품을 대체하게 될 것입니다. 연구 개발 지출의 급증도 필수적인 추세이며, 이는 구조적 변화와 산업의 업그레이드를 주도할 것입니다. 중국의 급속한 고령화와 그로 인한 의료 지출의 규모가 장기적으로 점점 더 중요해지고, 이로 인해 해당 산업이 기회와 도전을 동시에 받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전자상거래의 증가와 함께 내수가 중국 GDP의 70% 이상1에 기여하는 가운데, 온라인 소비는 이미 전염병 발발 이전부터 중국의 대도시에서 보편화 되어 있었습니다(그림 1 참조). 슈퍼마켓이 가정 택배 서비스를 공격적으로 홍보함에 따라, 특히 기성 세대의 식료품 온라인 주문이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전염병이 종식된 이후에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향후 주요 유통업체들이 새로운 전략과 기술을 계속 채택함에 따라 중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라이브 스트리밍과 빅 데이터 분석 활용을 통해 소매업체는 대도시뿐만 아니라 중소 도시 및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에서도 소비자와 보다 효과적으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활동으로의 전환이 진전되며, 게임 사용자, 미디어 컨텐츠 스트리밍 및 교육과 같은 다른 온라인 서비스는 실질 사용자 수가 증가하고 사용 시간이 길어지며 유료 사용자 전환율이 높아짐에 따라 계속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그림1: 중국의 온라인 구매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중

China Fig 1-online China_kr_20.06.23

 

올해 상반기의 시장 변동성을 감안할 때, 투자 환경을 어떻게 보고 있습니까?

2020년 하반기 중국 A주 시장에서 상승 잠재력을 보고 있습니다. 현재의 시장 밸류에이션(역사적 평균치)은 이미 재정 및 통화 정책의 추가적인 완화 가능성을 반영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편, 예상대로 지속된다면, 경기 회복은 시장 심리를 더욱 뒷받침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면에 취약한 외부(수출) 수요는 하방 리스크의 주요 원인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을 염두에 두고, 전염병 발병이 기업 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모니터링하며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 기업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자 합니다.

  1. 건축자재, 부동산 기업 등 해외 시장에 대한 노출이 제한되어 있고, 국내의 정책완화 수혜를 받는 종목
  2. 헬스케어 기업 등 글로벌 전염병 유행으로부터 수혜를 받는 종목
  3. 소비습관 변화를 수용하기 위해 강력한 온라인 유통채널을 개발한 선도기업
  4. 세계경제의 점진적 재개방과 함께 회복이 기대되며 공급망 차질은 제한적인 기업
 

그림2: 섹터별 주가 대비 수익률 시장 예측 (중국 A주 유니버스)

China Fig 2 PE market_kr_20.06.23

 

부실채권(Non-Performing Loans)의 증가가 중국에 제도적 리스크를 가져올까요?

경기침체가 실업률을 높이고 가계 소득을 짓누르면서 특히 소비재 부문에서 부실채권(NPL)이 증가할 수 있어 중국 금융기관의 자산의 퀄리티에 대한 압박이 어느 정도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금융 시스템 내에서 충분한 충당금과 자본 여력(그림 3 참조)를 제공하면 리스크는 크게 완화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중국 인민은행이 적절한 유동성을 투입하고 금리를 낮춰 경기 부양에 나섰지만, 정부도 시스템 리스크 완화를 위해 지난 몇 년간 금융 레버리지에 대한 엄격한 모니터링을 해왔습니다.

그림3: 부실채권(NPL)비율 & 부실채권 커버리지 비율

China Fig 3-NPL coverage_kr_20.06.23

 

향후 12 개월 동안 중국의 경제 및 금융 시장에 대한 주요 리스크 요인들은 무엇입니까?

첫째, 중국 수출에 대한 전 세계 수요의 약화는 중국 경제와 고용에 부담이 될 것입니다. 지난 4월 중국의 수출이 반등했지만, 이는 대체로 연기되었던 수출 주문의 이행과 더불어 나머지 지역의 공급 차질을 감안할 때 의료재와 소비재에 대한 수요 증가가 주효했던 결과였습니다. 수출 주문 PMI가 약세를 보인 것은 대외 수요가 여전히 약세임을 시사합니다.

다음으로, 지나치게 공격적인 정책 완화는 금융 레버리지를 악화시키고 부동산 투기를 부채질하며 장기적인 금융 안정에 리스크를 초래할 것입니다. 중국의 GDP 대비 부채 비율을 GDP의 150%에서 GDP의 253%로 끌어올렸던 2008-09년 글로벌 금융위기에서 얻은 교훈을 가진 중국의 정책 입안자들은, 이번에는 부양책을 실행하는데 있어서 매우 신중한 입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중 간 긴장이 고조되어 무역분쟁이 확대될 리스크도 있습니다. 불확실한 미중 관계는 투자자들의 위험자산 선호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가오는 겨울 COVID-19이 재확산 된다면 이는 다시 경제성장을 짓누를 수 있습니다.

 


자료:
1 맥킨지 글로벌 연구소: 중국과 세계, 2019년 7월 48페이지

ㆍ본 자료는 고객에 대한 정보제공의 목적으로 작성된 것으로 수익증권의 매입을 권유하기 위하여 작성된 자료가 아닙니다


ㆍ본 자료에 수록된 시장전망 및 운용전략은 특정시점의 시장상황을 바탕으로 서술한 것으로서 고객과의 합의나 확약을 위해 작성된 것이 아닙니다.


ㆍ시장 예측에 대한 자료는 단지 참고자료로서 작성되었고 당사는 예측에 따른 투자자의 행위에 대한 직·간접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ㆍ과거의 운용실적이 미래의 운용성과를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ㆍ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코리아, Eastspring Investments(Singapore)는 영국에서 설립된 프루덴셜 금융그룹(Prudential plc)의 일원입니다. 영국 프루덴셜 금융그룹은 미국의 푸르덴셜(Prudential Financial Inc.)과 영국 M&G plc의 자회사인 Prudential Assurance Company의 관계회사가 아닙니다.


ㆍ본 자료는 전체로서 그 의미가 해석되고 이용되어야 하며 그 일부분만을 발췌 해석ㆍ이용하는 경우 전체적인 의미와 다르게 이해될 수 있습니다


ㆍ본 자료의 일부분만을 발췌•해석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상품에 대한 불충분한 이해 등 어떠한 결과에 대해서도 당사는 책임이 없습니다.


ㆍ본 자료에 포함된 모든 정보는 당사의 승인 없이 복제되어 유통될 수 없습니다.


ㆍ본 자료는 정보제공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투자광고 또는 투자권유의 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ㆍ본 자료는 Eastspring Investments (이스트스프링 인베스트먼트)에서 영문으로 작성한 자료의 국문 번역본으로, 영어 원문과 차이가 있을 경우 영어 원문이 우선합니다. 영어 원문은 www.eastspring.com/sg 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