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A주 시장: 단기적 변동장세는 장기 투자자들에게 좋은 진입 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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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스트스프링 인베스트먼트는 현재의 위기 상황에서 회복탄력성이 상대적으로 강한 섹터를 파악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장기 투자자들이 주목해야 할 기회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미쉘 치(Michelle Qi)
이스트스프링 인베스트먼트 차이나, 주식 최고투자책임자

2020/03


현재 중국의 A주 시장은, 규모, 영향, 투자자 구성 면에서 2003년 때와는 상황이 현저히 다릅니다. 그러한 점에서 사스 (SARS) 관련한 이전 데이터는 현 A주 시장을 바라보는데 정확한 참고자료가 되지 못합니다. 이스트스프링 인베스트먼트는 이러한 위기 상황에서 회복탄력성이 상대적으로 강한 섹터를 파악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장기 투자자들이 주목해야 할 기회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본 코멘트를 작성하고 있는 시점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의심환자 및 확진자 수는 여전히 증가 중에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도시 방역, 지역인구 격리, 춘절 휴가 연장, 대중교통 운행 중단 등 일련의 조치를 단행하였고, 중국 시민들의 여행 자제 또한 권고하였습니다. 이러한 조치는 특히 후베이성 외부로 바이러스가 확산되는 것을 저지하는 데 일조하였을 것으로 봅니다.

중국 경제에 대한 일회적 영향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소비와 투자 부문이 가장 큰 타격을 입음에 따라, 이스트스프링 인베스트먼트는 중국의 1사분기 GDP 성장률이 4%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동안의 통계를 보면, 중국 춘절 기간 동안 소매 소비 규모는 1사분기 총 소매 지출 규모의 10%에 달합니다. 그러나, 정부의 제한 조치로 중국인들 다수가 휴가 계획을 취소하고 외출을 자제하며 명절 관련 음식서비스, 선물, 여행 관련 소비 지출이 현저한 감소세를 기록하였습니다.

경제 성장은 건설 및 생산 활동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습니다. 중국 국무원(State Council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은 춘절 연휴 기간을 2월 3일까지로 3일간 연장 조치하였고, 일부 지역의 경우 유등축제일인 2월 8일까지로 연장한 곳도 있었습니다. 이스트스프링 인베스트먼트는 제한 조치가 내려진 지역들이 중국 경제 GDP의 약 60%를 감당하고 있는 지역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다수의 기업들이 중국내 다른 도시를 방문하고 돌아온 자사 직원들에게 2주간 자가격리 조치를 요구하며 이러한 일련의 사태들이 1사분기 노동인구 수에 불가피한 영향을 미쳐, 이로 인해 투자 활동 전반이 위축될 것으로 내다보았습니다. 그러나, 과거 사례를 살펴보면 전염병 또는 유사 사태가 중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일반적으로 한시적이었습니다.

2003년에 발생했던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즉 사스 (SARS)의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2003년 2사분기, 즉 사스의 여파가 최고조에 달했던 그 때의 중국 GDP 성장률은 같은 해 1사분기의 11%에서 9%로 떨어졌다가 3사분기에 다시 10%로 회복하였습니다. 동 기간동안, 소비재에 대한 소매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9.3%(3월)에서 4.3%(5월)로 하락하였다가, 그 이후에는 9%로 반등하였습니다.

이런 점을 감안할 때, 현재 중국의 소비 수요의 대부분이 잠시 지연되고 있을 뿐, 위축된 수요는 향후 급반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 전환점은 이번 바이러스 퇴치 방안이 보다 명확해지고, 치료약 보급률이 증가하는 시점이 될 것입니다. 그 시점이 도래하면, 중국 사회는 다시 정상화될 것이고 소비심리 또한 회복될 것입니다. 케이터링 및 여행에 대한 수요도 반등할 것입니다. 일터로 복귀하는 근로자가 증가하게 됨에 따라 1사분기 대비 2사분기 GDP가 급 성장을 하는 것도 놀라운 현상이 아닐 것입니다. 따라서, 2020년도 중국의 경제는 5% 또는 그 이상 성장할 가능성을 여전히 갖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중국 A주: 이번에는 다르다

중국 A주 주식시장의 향후 전망 분석에 2003년 사스 관련 데이터를 참고할 경우 투자자들은 현 상황을 잘못 이해하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첫째, 2003년 당시의 중국 경제 상황은 현재와는 매우 달랐습니다. 사스 발생 이전, 중국의 GDP 성장률은 10%를 웃돌고 있었습니다. 반면, 최근 코로나바이러스 사태 발생 전 중국 경제는 성장세가 이미 둔화되고 있었고 구조적인 변화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둘째, A주 시장의 규모와 영향력이 이전보다 진화했습니다. 2003년도에는 A주식 시장에 상장된 기업이 1200곳 밖에 안되었고, 시가총액은 4조 위안(GDP의 30%)에 불과했습니다. 현재 이 시장에 상장된 기업은 4000곳에 육박하고 있으며, 시가총액은 중국 GDP의 약 60% 정도되는 규모인 60조 위안에 이르고 있습니다.

셋째, A주 시장 참여자 구성에도 변화가 있었습니다. 2003년도 당시에는 리테일 투자자들이 시장을 주도하였고 공모펀드는 전체 규모 약 100조 위안 규모로 70개 정도밖에 존재하지 않았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더 많은 기관투자자와 해외자산운용사들이 시장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시장이 좀 더 장기적 투자 관점의 영향을 받는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중국에 소재하고 있는 이스트스프링 인베스트먼트 차이나는 현재의 시장 변동성의 상당 부분이 단기 투자자의 움직임에 기인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중국 현지에 대한 전문성에 기반해 비즈니스 모델, 수익의 질 및 지속가능성과 같은 장기적 요인에 집중하며, 시장에서 발생하는 단기적 소요에는 크게 신경 쓰지 않는 편입니다. 오히려 더욱 자신감 있게 단기적 변동 장세에서 부상하는 기회를 공략하고자 합니다.

최근 중국 A주 시장에서 전개되고 있는 변동성은 혜안을 갖춘 장기적 투자자에게는 매력적인 매입 기회를 선사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공포심리로 인한 투매가 끝난다고 해서 주가의 지속가능한 순항이 이어진다는 뜻은 아닙니다. 시장의 전반적인 추이가 여전히 유동성, 정책,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의 전개 양상이라는 복합적 요소의 상호작용에 의해 좌우되고 있습니다.


 

위험 파악 및 기회 포착

비록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중국의 단기 성장률이 위축되었으나, 기술 혁신, 중산층 부상, 인구고령화로 인해 중장기 소비 수요는 위축되지 않고 있습니다. 즉, 현 상황을 돌파하여 내재된 기회를 발굴하는 데에는 중국 경제와 시장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가 요구됩니다.

중국 경제의 신흥 경제 참여자들, 가령 테크놀로지, 신에너지차량(NEV), 의료보건, e-커머스, 온라인러닝 섹터 기업들의 회복탄력성이 높고, 심지어 이번 사태로부터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테크놀로지산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테크놀로지 섹터에 미치는 영향은 현재로서는 거시 수준에 국한되어 있습니다. 전통적인 비 기술주와는 대조적으로, 테크놀로지 산업은 도보 이용 유동 인구에 대한 의존도가 없습니다. 전염병 사태 및 춘절 연휴의 연장으로 인해 휴대폰, 컴퓨터, 서버 등을 조립해야 하는 노동집약적 제조업에 대한 타격이 불가피했던 반면, 온라인 테크 기반의 업체들은 일정 정도 범위에서 현 사태로 인해 수혜를 입고 있습니다.

온라인 게임 및 비디오 콘텐츠 제공 사업자들도 핵심 수혜자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휴가 연장 및 자가 격리(self-quarantine)로 인해 중국 국민들이 바깥 출입을 못하게 됨에 따라 온라인 콘텐츠 이용 시간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비디오, 소설, 소셜 미디어, 게임 등은 모든 연령층의 소비자가 즐길 수 있는 활동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부문에 포진되어 있는 관련 서비스 제공 업체들은 액티브 유저, 이용시간, 유료사용자전환율 등 실적이 상당히 증가하는 결과를 보게 될 것입니다.

신에너지차량(NEV)산업

높은 수준의 제조 공정 자동화로 NEV산업에 대한 단기적 영향은 중립적인 상황입니다. 조립 공정에 일정 수준의 인력 투입이 여전히 필요하다 할지라도 소매 전자산업에서 필요한 인력 수보다는 현저히 낮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NEV 생산에 미치는 영향은 상대적으로 제한적이라고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염병의 확산세가 증가할 경우 NEV 뿐만 아니라 자동차 수요 전체에 대한 타격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의료보건산업

의료보건업종은 회복탄력성이 최고인 산업 중 하나로 전망됩니다. 단기적으로, 제약회사의 판매실적은 상당히 증가하고, 예방 장비 및 관련 의약품 제조사들도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자들은 현재의 단기적 과열 양상에 연연하지 않고, 주식의 밸류에이션(내재 가치평가)에 관한 훈련된 시각을 길러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장기적 관점에서 볼 때, 현재의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중국의 의료보건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며, 중국의 의료보건에 대한 인식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중국에서의 건강관리 관련 지출 수준은 선진국 대비 상당히 저조한 수준이지만, 향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중국 제약 산업의 연구개발 역량 또한 강화될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장기적 관점에서 투자 기회가 창출될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혁신적 신약에 대한 중국의 의학연구 및 R&D 역량은 전례 없는 수준으로 주가를 견인하였습니다. 대중들은 전염병 확산을 막기위해 전개되고 있는 의학 연구 개발 현황을 소셜 미디어를 통하여 직접 목격하고 있습니다. 제약 산업의 구조적 개선 및 신약 교체 주기의 단축도 기대됩니다. 중국 제약산업의 혁신이야말로 해당 섹터에 대한 긍정적인 투자 전망을 유지하는데 기본 전제가 될 것입니다.

교육산업

코로나 발발로 학교 교육에 차질이 빚어지고는 있으나, 장기적으로 볼 때, 교육 기관에 등록한 학생 수 및 수업료 수입에 타격이 있을 것으로는 예상되지 않습니다. 이번 전염병 사태로 인해 비용 효과성이 높은 교육 플랫폼인 온라인러닝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질 수 있겠지만, 다수의 교육 서비스 제공자들에 대한 수입 발생 효과는 아직은 미미한 상태입니다. 온라인러닝 보급률이 증가함에 따라, 기반 기술 제공주 또한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소매업

도보로 이동하는 유동인구의 감소로 백화점이 가장 큰 타격을 입었고, 슈퍼마켓에 대한 영향은 복합적(mixed)이었던 반면, 온라인 소매유통업은 수혜를 입었습니다. 슈퍼마켓의 가정 배달 서비스 수요가 급증하였습니다. 물량 및 공급망에 대한 단기적 교란에도 불구하고 슈퍼마켓들은 이번 위기를 기회로 인식하고 가정 배달 서비스에 대한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미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구축해 놓은 업체들은 중장기적 수혜를 누릴 것으로 예상합니다.

온라인 구매 습관이 강화되고 온라인 쇼핑 이용률 상승이 예상됩니다. e-커머스 기업들은 특별 구역을 지정하여 전염병 발생 지역에 대한 특별 물류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조치뿐만 아니라 대형 e-커머스 업체들의 무료 물품 지원 활동은 e-커머스 플랫폼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형성에 일조했습니다. e-커머스 산업에 대한 펀더멘털이 2020년 마지막 분기부터 시작하여 2021년도로 이어지면서 상당히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장기적인 성장 동력은 건재함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중국 경제에 초래하고 있는 고통은 당장은 불가피하지만, 이러한 현상은 오래 가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결국 경제는 본 궤도로 복귀하게 되어 있습니다. 성장세는 둔화되겠지만 경제의 구조적 개선을 통해 투자 기회가 창출될 것이라는 시장에 대한 확신을 갖고 있습니다. 지금은 앞으로 전진하면서, 단기적 위기로부터 부상하고 있는 장기적 투자 기회를 포착하여야 할 시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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