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시장전망 – 투자 테마: 중국 기술주 및 ESG

미셸 치(Michelle Qi) Eastspring China 최고 투자 책임자(CIO),
탄 용 한(Tan Yong Han) EPA 투자 디렉터

2021/02


Eastspring China의 최고 투자 책임자(CIO)인 Michelle Qi는 중국의 선도적인 반도체, NEV(New Energy Vehicle), 소프트웨어 및 자동화 업체들은 장기적으로 견조한 실적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한편, 이스트스프링 싱가포르 채권 팀의 Tan Yong Han은 2025년까지 재생 에너지에 대한 새로운 투자가 2,5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아시아에서 ESG의 놀라운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Q. 중국은 기술적 자급자족을 국가발전의 '전략적 지원'으로 만들겠다는 건데, 이것이 투자자들에게 시사하는 바는 무엇일까요?

Michelle Qi, 이스트스프링 차이나 최고 주식투자 책임자: 당 팀은 항상 기술혁신을 향후 10년간 중국의 구조변화의 핵심 동력으로 간주해 왔으며, 이는 우리의 투자전략에서 핵심적인 주제입니다.

과거에는, 중국의 낮은 노동 비용으로 인해 중국은 세계의 제조 공장이 될 수 있었습니다. 그 당시 제조된 중국 제품은 주로 노동 집약적인 저 부가가치 제품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지난 몇 년간 중국의 노동비용 경쟁력이 점차 줄어들자, 정부는 새로운 성장 엔진 개발의 중요성을 깨달았는데, 그 중 하나가 기술 혁신입니다. 강력한 정책 지원(세금 혜택과 보조금 포함)과 기업들의 기업가 정신에 힘입어 중국 기업들은 연구개발 지출을 늘리고 가치사슬을 끌어올렸습니다.

미-중 간 무역과 기술 관련 긴장은 중국 기업들이 국내 협력업체에 대한 의존도를 높일 수밖에 없게 되면서 이런 추세를 더욱 가속화 시켰습니다. 정부는 국영 섹터들을 육성하기 위해 우대 정책을 시행하였고, 자본 또한 유망한 성장 잠재력과 투자 성과를 보이는 섹터를 대상으로 투입되었습니다. COVID-19 팬데믹의 발발은 또한 신뢰할 수 있는 공급자로서의 중국의 입지를 강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포괄적인 공급망 생태계와 코로나 바이러스의 효과적인 관리로 중국 제조업체들은 대부분의 타 제조업체들보다 더 빨리 생산을 재개할 수 있었고, 그 결과 고부가가치 제품의 세계 경쟁업체들로부터 시장 점유율을 뺏어올 수 있었습니다.

정부가 국가발전을 위한 '전략적 지원'이 될 수 있도록 기술을 필요로 함에 따라, 당 팀은 중국의 제조 역량과 중국 내 기업들로의 대체 기술화 추세가 향후 10년간 계속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오늘날, 많은 중국 기업들이 가파른 학습 곡선을 통해 기술 우위를 연마하고 각 분야에서 강력한 경쟁자가 되고 있습니다. 국내 기업으로의 대체는 이미 기계, 반도체, 신 에너지 자동차(NEV), 소프트웨어, 자동화 등 수많은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당 팀은 이들 섹터의 선두주자들이 중국의 독특한 공급 망 역학 및 대규모 내수시장뿐만 아니라 경쟁우위를 활용하여 규모의 경제를 누리고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강력한 실적의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믿습니다.

Q. 기술주는 COVID-19 발생 기간 동안의 복원력을 감안할 때 성장주적인 성향보다는 방어적인 성향을 보이고 있습니까?

Michelle: 모든 기술 기업들을 하나의 기준으로 맞추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일부 기술 기업들은 COVID-19 팬데믹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았거나 심각한 영향을 받지 않았으므로 그러한 기업들은 방어적인 종목들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반면, 일부 기술 기업들은 팬데믹 봉쇄 조치로 인한 수혜를 분명히 받았습니다. 여기에는 게임 플랫폼 뿐만 아니라 출판, 온라인 회의 플랫폼, 원격 작동 애플리케이션 제조업체, 전자상거래 및 온라인 스트리밍 사이트가 포함됩니다. 이 기업들은 팬데믹 기간 동안 급속한 성장을 누렸고, 이는 긍정적인 전망을 뒷받침하는 강력한 펀더멘털을 더하고 있습니다.

기술 혁신은 다른 섹터의 투자자들에게도 기회를 만들어 줍니다. 예를 들어, e-모빌리티, 특히 E-bikes와 NEV는 기술 발전을 통해 개발된 리튬 이온 배터리 비용 절감의 혜택을 받으면서 2020년에 상당한 성장 모멘텀을 얻었습니다. 청정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교통의 전기화를 위한 영구적인 전환이 이루어짐에 따라 2021년에도 당 팀은 이 섹터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그림 참조). 한편, 무선 칩, 디스플레이 및 배터리의 기술 발전과 소형화는 스마트 워치, True Wireless 스테레오(TWS) 헤드폰과 같은 장치를 소비자의 일상생활에 침투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기기들이 대체될 수 있는 조짐은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그림. 중국 NEV 승용차 – 월간 판매('000) 및 보급률

 

Fig for Themes

출처: 중국 승용차 협회. 2020년 10월 기준

Q. 2021년 중국 기술 기업이 직면한 주요 리스크는 무엇입니까?

Michelle: 미국과 마찬가지로, 잠재적 규제는 중국 기술 기업의 미래 성장에 리스크를 가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는 하지만, 미국과 중국의 기술 기업들이 서로 다른 정치적, 운영적, 고객 환경에서 사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대등하게 비교하기는 어렵습니다.

최근 중국 정부가 인터넷 산업에 대한 반독점 가이드라인을 내건 가운데, 예를 들어 타오바오(알리바바)와 같은 중국의 대형 전자상거래 업체들도 JD.COM 및 Pinduoduo를 비롯한 다른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여전히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는 특정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광범위한 글로벌 사업을 포함하여 거의 독점적인 위치를 차지할 수 있는 미국과는 다릅니다.

기술 기업들이 중국 경제에 대한 규모와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당 팀은 정부가 독점 관행을 억제하고, 해당 섹터에 동력을 제공하는 창의성과 혁신을 억제하지 않으면서 새로운 리스크를 관리하는 것 사이에서 균형을 찾으려고 노력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결국, 이러한 기존의 많은 기술 기업들은 중국 사회에서 필수불가결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Q. 아시아 국가들이 ESG(Environment, Social and Governance)로 가는 여정의 다양한 단계에 있는 상황에서 ESG의 관점에서 아시아 지역의 기업들을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이러한 기업들에 대한 기회와 어려움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Tan Yong Han, 이스트스프링 싱가포르 Credit 채권 매니저: ESG 관련 분석의 프레임워크는 채권 발행자가 직면한 산업 또는 지역별 ESG 리스크 또는 기회(리스크의 중요성 및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중요성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포함)와 채권 발행자가 이러한 ESG 문제를 처리하는 데 얼마나 준비가 되어 있는지(정책, 컨트롤 절차 및 과거 실적)를 식별합니다. 또한 경쟁사(경쟁사 대비)와 관련된 채권 발행자의 ESG 관행을 평가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관행이 어떻게 변화할 수 있는지(추세 분석)를 평가해야 합니다.

아시아 국가의 다양성을 고려할 때, 여러 국가에서 운영되는 기업은 ESG 리스크가 서로 다르며, 더욱이 동일한 ESG 리스크에 대한 중요성 또한 다양합니다. 따라서 현지 규정, 경제발전 단계, 정부 정책, 기업 지배구조 표준, 소비자 선호도 및 사회적 인식 등을 고려하여 각 국가 내 각 섹터에 특화된 중요한 ESG 리스크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발도상국에 비해 선진국은 환경에 대한 규제가 엄격하고, 그린 이니셔티브(계획)에 대한 더 나은 지원이 있으며, 작업장의 안전과 사회 보건에 대한 기준이 견조하고, 데이터 보안 리스크에 대한 기준이 높으며, 제품/서비스 품질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가 강한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기업 또는 금융 규제, 상장 또는 보고에 대한 요구사항, 투자자 보호 또는 파산 법률, 회계 표준이 여전히 완성되지 않았거나 그러한 규정 또는 표준에 대한 준수 및 실행이 취약한 국가에서는 기업 지배구조의 리스크가 더 광범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리스크의 중요성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규정의 변화, 운영 모델의 진화(향상된 자동화로 노동 관련 리스크가 감소하고, 디지털화로 데이터 보안 리스크가 증가) 또는 정부 정책의 변화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질 오염을 규제하는 법이 거의 없는 나라에 화학 공장을 설립하는 기업은 화학 공정의 부산물을 강에 버리는 것에 대한 처벌이나 소송의 리스크가 매우 작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리스크의 중요성은 시간이 지나면서 정부가 환경 보호를 개선하기 위한 정책을 시행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부산물을 재활용하고 적절한 폐기물 처리 절차를 도입함으로써 리스크의 중요성과 무관하게 책임감 있게 운영한다면, 그렇지 않은 경쟁 기업들에 비해 규제 변화에 대해 훨씬 덜 취약할 것입니다.

현재의 난관으로는, ESG 리스크를 계량화하고 영향을 측정하는 표준화된 방법론이 없으며, ESG 정보 공개에 대해 국제적으로 채택된 표준도 없습니다. 이는 특히 사회 및 기업 지배구조 측면에서 동적인 요소(예: 데이터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인식 변화)뿐만 아니라 국가마다 다르게 정의될 수 있는 다양한 요소(예: 국가마다 독립적인 이사회 구성에 대한 지침이 서로 다름)를 수반하는 고려 사항에 대한 난관들입니다. 심지어 환경 리스크와 영향에도 평가 방법은 표준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국가마다 지속가능성 보고에 관한 요구사항이 다르고 세부사항의 수준도 매우 다양합니다. ‘그린’으로 간주되는 것에 대한 지역 표준도 ‘그린’의 구축에 대한 등급 등에서 다를 수 있습니다. 이는 국가 간 정보의 비교를 어렵게 만듭니다.

투자기회 측면에서 볼 때, 당 팀은 견조한 경제 성장과 정책적 지원을 통해 아시아가 ESG의 매력적인 투자처로 부각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재생 에너지에 대한 투자는 한국, 중국, 인도에서 업계 선두 기업들이 등장했습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2025년까지 2,500억 달러의 신재생 관련 투자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향후 몇 년 내에 아시아 내에서 ESG 투자기회가 많아질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증명하듯, 재생 에너지 분야의 투자와 실행 기회를 기준으로 국가 순위를 매기는 재생에너지 국가 매력 지수(RECAI)는 중국, 인도, 일본을 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순위로 꼽았습니다.


ㆍ본 자료는 고객에 대한 정보제공의 목적으로 작성된 것으로 수익증권의 매입을 권유하기 위하여 작성된 자료가 아닙니다


ㆍ본 자료에 수록된 시장전망 및 운용전략은 특정시점의 시장상황을 바탕으로 서술한 것으로서 고객과의 합의나 확약을 위해 작성된 것이 아닙니다.


ㆍ시장 예측에 대한 자료는 단지 참고자료로서 작성되었고 당사는 예측에 따른 투자자의 행위에 대한 직·간접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ㆍ과거의 운용실적이 미래의 운용성과를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ㆍ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코리아, Eastspring Investments(Singapore)는 영국에서 설립된 프루덴셜 금융그룹(Prudential plc)의 일원입니다. 영국 프루덴셜 금융그룹은 미국의 푸르덴셜(Prudential Financial Inc.)과 영국 M&G plc의 자회사인 Prudential Assurance Company의 관계회사가 아닙니다.


ㆍ본 자료는 전체로서 그 의미가 해석되고 이용되어야 하며 그 일부분만을 발췌 해석ㆍ이용하는 경우 전체적인 의미와 다르게 이해될 수 있습니다


ㆍ본 자료의 일부분만을 발췌•해석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상품에 대한 불충분한 이해 등 어떠한 결과에 대해서도 당사는 책임이 없습니다.


ㆍ본 자료에 포함된 모든 정보는 당사의 승인 없이 복제되어 유통될 수 없습니다.


ㆍ본 자료는 정보제공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투자광고 또는 투자권유의 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ㆍ본 자료는 Eastspring Investments (이스트스프링 인베스트먼트)에서 영문으로 작성한 자료의 국문 번역본으로, 영어 원문과 차이가 있을 경우 영어 원문이 우선합니다. 영어 원문은 www.eastspring.com/sg 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