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시장전망 – 주식

Market Insight_equity

앤드류 코미(Andrew Cormie) 글로벌 신흥시장 및 아시아 지역 가치주 팀장,
존 짜이(John Tsai) 아시아 코어 주식 운용 팀장,
딘 캐시먼(Dean Cashman) 일본 주식운용 팀장

2021/01


이스트스프링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가치주 운용팀은 투자 지평이 길어지면 투자자들은 가치주로 전환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해당 팀은 투자자들에게 큰 수익을 제공할 수 있는 신흥 시장 및 일본에서 많은 가치주 투자기회를 보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코어 주식운용팀은 아시아 전역의 핀테크, 헬스케어 & 제약, 기술 및 혁신, 교육, 재생 에너지 및 전기 자동차 주식에서 매력적인 투자 기회를 포착하고 있습니다.

Q: 2020년에는 신흥 시장(EM)이 선진 시장 대비 약간 우월한 성과를 보였습니다. 2021년은 다를 것으로 예상하십니까?  2021년 가치주의 지속적인 반등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합니까?

Andrew Cormie, 글로벌 신흥 시장 및 아시아 지역 가치주 팀장:  2020년은 스타일 성과뿐만 아니라 신흥 국가의 성과 간에도 상당한 격차를 보인, 신흥시장 주식의 변동성이 매우 큰 해였습니다.  신흥시장은 글로벌 선진국 지수 대비 나은 성과를 실현했지만, 미국보다는 저조한 성과를 보였습니다. 중남미와 유럽, 중동, 아프리카의 증시는 원자재 가격과 COVID-19 발발의 영향으로 가장 많이 하락했고, 중국의 빠른 경제 회복에 의해 주도된 신흥 아시아는 플러스 성과를 실현했습니다. 투자자들의 행동 편향과 퀄리티 및 성장주에 대한 선호도로 인해 MSCI EM Growth지수가 MSCI EM Value 지수를 30% 이상 앞섰습니다.

이러한 지속적인 주식 스타일 간 성과 차이는 주식이 현재 통계적으로 0.3 % 미만으로 발생하는 3- 표준 편차 이벤트 (그림 참조) 이상을 나타내는 신흥시장의 밸류에이션 분산을 악화 시켰습니다. COVID-19의 경제적 피해에 대한 조정 된 통화 및 재정 대응으로의 글로벌 전환과 함께 이러한 밸류에이션 배경은 2021년 신흥 기업의 액티브 가치주 매니저에게 매우 흥미로운 투자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림. 글로벌 신흥시장의 가치주 분산(Dispersion)

Fig for Equity_1 

출처: Refinitiv Datastream MSCI 2020년 9월 30일 기준

투자자들은 종종 우리에게 가치주 전략이 정확히 언제 다시 좋은 성과를 낼지 문의합니다. 미래를 예측할 수는 없지만 오늘날 우리가 보는 극단적인 포지셔닝은 매우 드문 경우이고, 일부 비싼 성장 및 퀄리티 주식에 대한 투자자들의 확고한 낙관은 값싼 가치주에 대한 상대적 전망을 크게 뒷받침합니다. IT, 소비재, 에너지, 유틸리티 또는 금융을 포함한 모든 신흥시장 섹터에서 가치주 투자기회를 볼 수 있지만, 무엇보다도 우리는 그동안 각광을 받지 못하고 시장에서 사랑받지 못한 주식에서 커다란 기회를 볼 수 있습니다. 당 팀이 보유 중인 주식에 대한 가치 실현은 종목에 따라 매우 다르지만, 가치주가 초과 성과를 보일 수 있는 우호적 환경은 투자 결정 및 기간이 현재 분기의 수익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넘어서서 중장기 지속 가능한 수익 전망을 향해 길어질 때 펼쳐질 수 있습니다.

글로벌 경기 부양책과 미국의 새 행정부와 함께, 2020년 말 신뢰할 수 있는 COVID-19 백신의 징후는 마침내 2021년 투자자들이 투자 지평을 넓히고 큰 성과를 제공할 수 있는 가치주 전략으로 전환을 회전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Q: 아시아 시장 전반에 걸쳐 공통적으로 볼 수 있는 주제가 매력적인 주식 투자 기회로 바뀌고 있습니까?

John Tsai, 아시아 코어 주식 운용 팀장:  대부분의 상향식 펀더멘털 리서치는 퀄리티 관점에서 생성된 투자 아이디어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여러 아시아 시장 전반에 걸친 리서치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몇 가지 공통된 주제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금융 서비스 중계(예: 핀테크), 헬스케어 및 제약, 기술 및 혁신, 교육, 재생 에너지 및 전기 자동차는 아시아 지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공통 주제 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아마도 당 팀이 주목하는 가장 큰 주제는 인터넷, 특히 모바일 인터넷의 채택과 함께 제공되는 다양한 비즈니스 응용프로그램의 확산일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전자 상거래는 전통적인 소매업체들이 그들의 오랜 비즈니스 모델을 재검토할 수 밖에 없게 되면서 많은 시장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전자상거래는 이미 2조 달러 규모의 시장이며(총 상품 가치 기준) 100% 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며 2023년까지 3조 9천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그림 참조). 중국은 전자상거래 혁신의 글로벌 리더이고, 중국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다른 아시아 시장에서 복제되기 시작하고 있으며, 일부 중국 기업들은 혁신적인 소비자 참여의 길을 닦고 있습니다. 당 팀은 이미 이러한 새로운 테마와 관련된 매력적인 주식투자의 기회를 발견하고 있으며 향후 아시아 전역의 다양한 시장에서 더 많은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림. 글로벌 전자상거래 총 거래 금액

Fig for Equity_2

출처: 뱅크 오브 아메리카 메릴린치 보고서 – 글로벌 상거래 전망 2020년 10월 16일 기준

 

Q: 선진 시장에서는 일본 주식들이 매력적으로 보이지만, 투자자들은 계속해서 이 시장을 간과하고 있습니다. 무엇이 투자자들의 이러한 태도 변화를 촉발할 수 있을까요?

Dean Cashman, 일본 주식운용 팀장:  일본 증시는 글로벌 경쟁국들 대비 상대적으로 할인되어서 계속 거래되고 있습니다. 2015년부터 순매도세를 이어온 외국인 투자자들은 2012년 이후 일본 주식을 가장 비중축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시장은 일본 주식회사의 구조적인 성장 스토리를 외면하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일본 기업들의 재무 상태, 수익성, 운영 효율성 및 자기자본 수익률 등에 대한 개선사항은 아직 인식되지 않고 있습니다.

당 팀은 또한 기업지배구조 개혁에 대한 진전을 계속해서 주목하고 있습니다. 2019년은 자사주 매입이 최고치를 기록한 해이며, TOPIX 자사주 매입은 전년 대비 109% 상승하였습니다. 올해 주춤하긴 했지만, 올해 연초 이후 발표된 자사주 매입은 여전히 2018년 수준을 상회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9년 이후 적대적 인수가 늘고 있는 추세이며, 일부에서는 인수합병(M&A)에 대한 이의제기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일본의 기업지배구조 관련 사항을 반영합니다. 이는 관찰된 기업지배구조 변화가 의미 있고 가치의 실현을 위한 잠재적 매개체를 더욱 촉진시키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투자자들은 아직 일본 주식에의 기대치에 대해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을 책정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아무리 작은 정도라 할지라도 상승에 대한 어떠한 서프라이즈도 긍정적인 주가 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게다가, 시장은 저성장, 저 인플레이션, 저금리 환경이 가까운 미래에도 지속될 것이라는 믿음에 고착되어 있습니다. 당 팀의 견해는 현재 받아들여지고 있는 이러한 믿음에 도전하는 어떤 진전이 있다면, 이것은 지속적인 주가의 재평가를 위한 "촉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ㆍ본 자료는 고객에 대한 정보제공의 목적으로 작성된 것으로 수익증권의 매입을 권유하기 위하여 작성된 자료가 아닙니다


ㆍ본 자료에 수록된 시장전망 및 운용전략은 특정시점의 시장상황을 바탕으로 서술한 것으로서 고객과의 합의나 확약을 위해 작성된 것이 아닙니다.


ㆍ시장 예측에 대한 자료는 단지 참고자료로서 작성되었고 당사는 예측에 따른 투자자의 행위에 대한 직·간접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ㆍ과거의 운용실적이 미래의 운용성과를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ㆍ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코리아, Eastspring Investments(Singapore)는 영국에서 설립된 프루덴셜 금융그룹(Prudential plc)의 일원입니다. 영국 프루덴셜 금융그룹은 미국의 푸르덴셜(Prudential Financial Inc.)과 영국 M&G plc의 자회사인 Prudential Assurance Company의 관계회사가 아닙니다.


ㆍ본 자료는 전체로서 그 의미가 해석되고 이용되어야 하며 그 일부분만을 발췌 해석ㆍ이용하는 경우 전체적인 의미와 다르게 이해될 수 있습니다


ㆍ본 자료의 일부분만을 발췌•해석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상품에 대한 불충분한 이해 등 어떠한 결과에 대해서도 당사는 책임이 없습니다.


ㆍ본 자료에 포함된 모든 정보는 당사의 승인 없이 복제되어 유통될 수 없습니다.


ㆍ본 자료는 정보제공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투자광고 또는 투자권유의 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ㆍ본 자료는 Eastspring Investments (이스트스프링 인베스트먼트)에서 영문으로 작성한 자료의 국문 번역본으로, 영어 원문과 차이가 있을 경우 영어 원문이 우선합니다. 영어 원문은 www.eastspring.com/sg 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