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시장전망 – 채권

로우 관 이(Low Guan Yi) 채권 부문 최고 투자책임자,
레옹 와이 메이(Leong Wai Mei) 채권 포트폴리오 매니저,
고 롱 렌(Goh Rong Ren) 채권 포트폴리오 매니저

2021/02


이스트스프링 싱가포르 소재 채권 운용팀은 오는 2021년 미 국채 10년 만기 금리 상승이 제한되어 아시아 채권에 대한 전망을 뒷받침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금융 규제는 중국 부동산 부문의 리스크를 완화시켜 아시아 하이일드 채권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한편, 미달러 약세가 아시아 로컬 통화 채권에 대한 기회로 이어질 것입니다.

Q. 2021년에 장기 국채 금리가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이는 아시아 채권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Low Guan Yi, 채권 부문 최고 투자책임자: 당 팀은 2021년 글로벌 성장에 따른 하방 리스크와 미 연준(Fed)의 명확한 정책 기조를 감안할 때 10년 만기 미 국채 금리가 1% 이내로 제한될 것을 예상합니다.

2020년 2분기 글로벌 경제활동이 매우 침체된 수준에서 처음 반등한 데 이어 2020년 4분기부터는 완만한 수준으로 개선돼 2021년으로 접어들 것으로 기대합니다. 2021년 말에 OECD 국가들의 생산량은 COVID-19 이전 수준보다 여전히 2-4% 낮은 수준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초기 억눌린 수요가 충족되면 재화에 대한 지출은 둔화될 것입니다. 대면적 상호작용이 필요한 서비스에 대한 지출은 계속해서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경제성장에 대한 더 즉각적인 리스크는 COVID-19 감염의 새로운 확산과 선진국의 초기 재정 정책적 지원이 연장되지 않을 경우 가계 소득의 감소에서 비롯될 것입니다.

한편, 연준은 미국 노동 시장이 완전 고용과 평균 인플레이션 2%를 달성할 때까지 정책 금리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미국의 정책금리가 2023년까지 0~0.25%에 머물 것임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배경은 아시아에서의 낮은 인플레이션과 아시아 국가들과 미국의 국채 간 매력적인 수익률 차이에 의해 아시아 국채의 매력을 증가시킵니다. 미국 대선 결과에 따른 보다 예측 가능한 지정학적 환경은 또한 COVID-19 발생에 대한 보다 나은 관리로 성장 전망이 뒷받침되고 있는 아시아로의 자본 유입을 촉진할 것입니다. 당 팀은 아시아 채권시장에 대해 긍정적인 전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Q. 2021 귀사의 하이일드 채권 투자 전략은 어떻게 달라질까?


Leong Wai Mei, 채권 포트폴리오 매니저: 투자자들의 2021년 투자전략은 2020년의 몇 가지 특징이 포함될 가능성이 있지만 주요한 차이도 있을 것입니다. 2020년 아시아 하이일드의 상대적 성과는 미 연준이 COVID-19으로 인한 경기 둔화에 대응하기 위한 전례 없는 정책대응 영향이 컸습니다. 연준이 회사채 매입 프로그램과 함께 국채와 모기지 담보 증권을 무제한 매입하겠다고 발표한 것은 금리 상승과 미국 회사채 수요를 강화시켰습니다. 그 결과, 아시아 하이일드 채권은 2020년에 0.55% 상승하며 3, 4월 매도세를 겪은 기간 동안 상대적 복원력에도 불구하고 1.1% 상승했던 미국 하이일드 채권 대비 저조한 성과를 보였습니다. 연준의 정책 대응은 2021년에도 상대적 실적의 핵심 동인이 될 것입니다.

한편, 비록 아시아의 정부 지원이 2020년에 많은 기업들에게 일시적 구제책을 제공했지만, 이미 늘어난 정부 부채를 감안할 때 추가적인 지원은 쉽게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디폴트(채무불이행)는 관리 가능한 상태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투자자는 신중하게 시장 상황을 파악해야 할 것입니다. 반면 아시아 하이일드 시장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중국 부동산 섹터의 디폴트 리스크는 하락할 수 있습니다.  중국의 새로운 자금 조달 규제에 따르면 재융자를 원하는 개발자들은 세 가지 재무상황에 대한 조건(three red lines) 및 한도에 대한 평가를 받아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에는 사전 수령액을 제외한 개발자의 자산 대비 부채 비율 70% 한도, 순 부채 비율 100% 한도, 단기 차입금이 현금 보유량을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는 요구사항이 포함됩니다. 은행 대출에 대한 이러한 제한은 해당 부문 내에서 발생하는 리스크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편, 2021년 아시아 하이일드 채권에 유리하게 작용하는 요인들도 있습니다. 저금리는 투자자들의 수익률 추구를 계속 부추길 것입니다. 아시아는 이 지역이 팬데믹에서 가장 먼저 회복될 것이라는 기대와는 반대로, 매력적인 수익률로, 현재 진행 중인 이 테마로부터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입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시아 하이일드의 경우 신흥국 또는 미국 하이일드에 비해 디폴트(채무불이행)율이 낮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역사적 관점으로 밸류에이션은 여전히 매력적입니다(그림 참조).

그림. 아시아 하이일드 회사채 수익률 및 스프레드

Fig for Fixed Income

출처: ICE BofAML Asian Dollar High Yield Corporate 지수, 2020년 10월 10일 기준 (주간).

Q. 2020 채권 수익률이 크게 떨어진 상황에서 2021 채권 수익률에서 통화가 중요한 역할을 수도 있습니다. 새해 선호할 만한 아시아 통화 어떤 것이 있을까요?


Goh Rong Ren, 채권 포트폴리오 매니저: 아시아 국가 통화들은 2021년에 특히 미 달러화 약세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흥미로운 기회를 제공합니다.

지난 6개월 동안, 많은 아시아 국가들은 부분적으로 COVID-19 팬데믹의 효과적인 관리 덕분에 복원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예를 들어, 대만과 중국은 2020년에 플러스 GDP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일부 아시아 국가들은 여전히 전염병으로 인한 수요 충격에 대응하기 위해 추가적인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재정적 여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시아가 팬데믹으로 인한 불황 속에 상대적으로 유리한 지역이기 때문에 아시아 국내 주식시장(따라서 로컬 통화)은 유동성 중심의 유입을 누릴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중국 위안화는 강력한 경상수지 및 국내 채권시장에 대한 자본유입의 혜택을 받으며 지속적으로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합니다.

대만 달러와 한국 원화는 미-중 기술 디커플링의 수혜자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싱가포르 달러는 전반적인 미 달러 약세의 대리인 역할을 잘 수행할 것입니다.  한편, 인도 루피와 인도네시아 루피아와 같은 고금리 통화는, 기초체력이 약함에도 불구하고, 수익률과 캐리를 쫓는 글로벌 수요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ㆍ본 자료는 고객에 대한 정보제공의 목적으로 작성된 것으로 수익증권의 매입을 권유하기 위하여 작성된 자료가 아닙니다


ㆍ본 자료에 수록된 시장전망 및 운용전략은 특정시점의 시장상황을 바탕으로 서술한 것으로서 고객과의 합의나 확약을 위해 작성된 것이 아닙니다.


ㆍ시장 예측에 대한 자료는 단지 참고자료로서 작성되었고 당사는 예측에 따른 투자자의 행위에 대한 직·간접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ㆍ과거의 운용실적이 미래의 운용성과를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ㆍ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코리아, Eastspring Investments(Singapore)는 영국에서 설립된 프루덴셜 금융그룹(Prudential plc)의 일원입니다. 영국 프루덴셜 금융그룹은 미국의 푸르덴셜(Prudential Financial Inc.)과 영국 M&G plc의 자회사인 Prudential Assurance Company의 관계회사가 아닙니다.


ㆍ본 자료는 전체로서 그 의미가 해석되고 이용되어야 하며 그 일부분만을 발췌 해석ㆍ이용하는 경우 전체적인 의미와 다르게 이해될 수 있습니다


ㆍ본 자료의 일부분만을 발췌•해석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상품에 대한 불충분한 이해 등 어떠한 결과에 대해서도 당사는 책임이 없습니다.


ㆍ본 자료에 포함된 모든 정보는 당사의 승인 없이 복제되어 유통될 수 없습니다.


ㆍ본 자료는 정보제공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투자광고 또는 투자권유의 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ㆍ본 자료는 Eastspring Investments (이스트스프링 인베스트먼트)에서 영문으로 작성한 자료의 국문 번역본으로, 영어 원문과 차이가 있을 경우 영어 원문이 우선합니다. 영어 원문은 www.eastspring.com/sg 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