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시장전망 – 처음부터 - From the ground up

아리 피토요(Ari Pitoyo) CIO 이스트스프링 인도네시아,
박천웅(Woong Park) 최고 경영자 및 CIO 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 코리아,
도린 추(Doreen Choo) CIO 이스트스프링 말레이시아,
사이먼 H T 리우(Simon H T Liu) CIO 이스트스프링 대만,
초텍후앙 티라카조른코테(Chotechuang Teerakajornchote) CIO Thanachartfund 이스트스프링,
응고 데 트리우(Ngo The Trieu) CIO 이스트스프링 베트남

2021/02


아시아 전역의 이스트스프링의 최고 투자 책임자들은 개혁, 기술 혁신, 새로운 에너지 및 "차이나 플러스 원" 전략이 가져오는 시장 내 투자 기회를 강조합니다.

Q. 인도네시아는 오랫동안 기다려온 입법 개혁안을 2020년 11월에 통과시켰습니다.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이며 어떤 섹터가 가장 큰 수혜를 볼 것 같습니까?

Ari Pitoyo, 최고 투자 책임자, 이스트스프링 인도네시아: 오래 기다려왔던 옴니버스(Omnibus)법은 투자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새로운 법은 비즈니스 인허가 간소화, 토지 조달, 비즈니스 용이성 및 신 산업 투자에 대한 규제 프레임워크 제공과 같은 몇 가지 중요한 문제를 다루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인도네시아의 투자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이와는 별도로, 정부는 COVID-19 팬데믹 속에서 전국적으로 경기 회복을 가속화하기 위해 마련된 2021년 주 예산안도 통과시켰습니다. 인프라는 개발 프로젝트를 위해 연간 47%의 증가율을 유지하며 지속적으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점을 감안할 때, 가장 수혜를 입을 섹터는 부동산, 원자재, 금융이 될 것입니다. 또한, 더 긍정적인 투자 환경은 인도네시아 루피아 통화에 안정을 줄 것입니다. 이는 블룸버그 컨센서스를 바탕으로 한 2021년 인플레이션 전망치가 3.0%인 반면, 현재 10년 만기 채권이 6.3%의 수익률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로컬 통화 채권 시장의 매력을 높여줍니다.

당사는 여전히 이런 견해에 대한 리스크를 인지하고 있습니다. 첫째, 옴니버스 법 시행에 대한 후속 조치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둘째, COVID-19 감염이 계속 증가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대 이하의 정부 부양 지출은 높은 이자 비용/정부 수익 비율로 인해 경기 침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Q. 한국의 수소 기반 경제로의 전환은 투자자들에게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박천웅, 최고 경영자 및 최고 투자 책임자, 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 코리아: 이러한 전환은 환경을 탈탄소화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한국의 미래의 경제 성장도 도울 것입니다. 맥킨지 앤 컴퍼니에 따르면, 한국의 수소 산업은 2050년까지 잠재적으로 60만 명을 고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수소 생성부터 유통까지 수소의 가치 사슬 전반에 걸친 연간 국내 수익은 2050년까지 70조원에 이를 수 있습니다.

한국 기업들이 수소 기술을 사업에 도입하면서 주식 투자자들에게 많은 투자기회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한국의 자동차 기업들 중 일부는 이미 상업용 자동차와 승용차에 보다 효율적 에너지 공급원인 수소 연료 전지를 사용하는 데 있어 세계적인 선두주자입니다. 한국의 조선업체들은 수소 운반선과 수소 저장 설비에 대한 새로운 수요를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장기적으로 규제 변화에 힘입어 수소로 움직이는 선박도 등장할 수 있습니다. 정유업체와 가스 유통업체는 수소 연료 공급 인프라가 개발되고 있기 때문에 수소 유통 네트워크의 일부로서 수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한편, 철강, 석유화학, 유틸리티 기업의 밸류에이션은 환경 비용 상승과 변동이 심한 수익에 힘입어 할인되어 왔지만,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시설을 업그레이드함에 따라 이러한 상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당사는 이러한 조치가 한국 주식 시장의 밸류에이션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국내 기업이 발행하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채권에 대한 기관투자가들의 관심이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의 수소 경제 육성 이니셔티브를 고려할 때, 발전, 인프라 및 에너지 저장 관련 기업들이 ESG 채권을 더 많이 발행할 수 있는 인센티브가 많아질 것입니다. 자동차 기업들은 수소 물류 솔루션에 자금을 대기 위해 이러한 채권을 발행할 수도 있습니다. 투자자의 관심이 지속될 경우 이러한 ESG 채권은 잠재적으로 이러한 기업들의 이자 비용을 낮출 수 있습니다. 

Q. 투자자들은 말레이시아에서 어떤 수익의 기회를 찾을 수 있을까요? 2021년에는 시장 모멘텀이 확대될까요?

Doreen Choo, 최고 투자 책임자, 이스트스프링 말레이시아: 말레이시아 금리가 한동안 낮은 수준을 유지하며 투자자들은 수익률 추구를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분명한 기회는 말레이시아 10년 만기 국채보다 적어도 1.3% 이상 높은 수익률을 제공하는 말레이시아 REITS(MREITS) 섹터 내에 있습니다.  MREITs 내에서 당사는 이러한 어려운 시기에 산업재 REIT의 복원력에 투자 매력을 느낍니다. MREITs 외에도, 일부 선별적인 대기업들은, 일부 구조적인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지만, 현재 2020년 주가 조정 이후 8% 이상의 배당 수익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비재 기업들 다수도 수익률이 괜찮지만 이들은 유동성이 낮은 소규모 자본 기업인 경향이 있습니다.

고무장갑 섹터는 2020년 최고의 성과를 보였습니다. 해당 섹터는 고무장갑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 증가에 힘입어 2021년에도 강력한 실적 성장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는 펀더멘털이 견고하고 여전히 매력적인 밸류에이션을 지닌 이 섹터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렇긴 하지만, 해당 섹터는 잠재적 백신 관련 뉴스 및 수익실현 등으로 변동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쉽게 구할 수 있는 백신에 대한 뉴스는 팬데믹의 가장 큰 영향을 받은 해당 섹터를 더욱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담배, 소비재, 건설 섹터는, 만약 의회가 사업 지속성과 경제의 복원력을 강조하는 2021년 확장 예산을 통과시킨다면,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예산은 대출 유예 연장으로 인해 은행업계에 약간 부정적-중립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예산에서 제안된 개발 지출에 대한 배분이 현저하게 높아진 것은 2021년의 경제 활동을 지원하고 은행 대출의 회생을 도울 것입니다. 만약 예산이 통과된다면, 운용팀은, 많은 나쁜 뉴스들이 이미 은행 밸류에이션에 반영되어 있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해당 섹터에서 선별적인 투자기회를 보게 될 것입니다. 한편, 기술 섹터는 계속해서 매력적인 구조적 스토리를 제시하고 있지만, 밸류에이션은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Q. 대만은 잘 통제된 COVID-19 전염병 상황과 경쟁력 있는 기술의 수출로 인해 2020년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올해 연초 이후 16% 상승하고 있는 시장 상황에서, 2021년에는 어떤 점이 시장 상승을 이끌까요?

Simon H T Liu, 최고 투자 책임자, 이스트스프링 대만: 2021년의 두 가지 주요 촉매제는 기술과 녹색 에너지입니다. 글로벌 인공지능, 5G(기지국, 스마트폰), 고성능 컴퓨팅 트렌드에 편승해 대만 기술주가 첨단기술(예: 2~3나노미터 칩 생산)로의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동시에 미·중 무역전쟁은 대만 기업들에게 수혜를 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은 미국 기술을 토종 애플리케이션으로 대체하기 위해 현지화를 추진했고, 미국은 중국 기업의 참여를 낮추고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기업들을 압박했습니다. 대만은 중국 본토와 지리적으로 가깝고 무역 관계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무역의 방향전환 효과로부터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최고의 입지를 가집니다.

두번째로, 기술 기업의 클린 동력(Clean Power) 정책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세계적으로 녹색 에너지 개발(풍력, 태양광)이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더욱이, 대만 정부는 2025년까지 총 전력 소비량의 20%를 녹색 에너지로 하는 명확한 규칙을 정했습니다. 대만의 대표적인 기술 기업 중 하나는 2050년까지 100% 녹색 에너지를 사용하기로 약속했고 덴마크에서 가장 큰 에너지 기업과 이미 20년 920MW의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따라서 녹색 에너지 구성 요소와 전력 그리드/전력 스테이션 종목들은 2021년부터 강력한 상승 사이클을 누릴 것입니다.

Q. 정치적 불확실성과 수출 및 관광 수입에 대한 높은 의존도가 태국을 짓눌렀습니다. 2021년 경제와 시장에 긍정적인 면은 무엇입니까?

Chotechuang Teerakajornchote, 최고 투자 책임자, Thanachartfund 이스트스프링: 태국이 점차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다시 개방되면서 2021년에는 꾸준한 국내외 수요 회복과 재정지원에 힘입어 약 3%의 완만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러나 인플레이션 압력은 경미할 것이고, 그러므로 금리는 낮게 유지될 것이고 경제성장을 지지할 것입니다. 반정부 시위는 계속돼 투자심리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지만, 정치 지형의 급격한 변화는 예상하지 않습니다.

2020년 국내 증시의 부진은 2021년 경제가 재가동되면서 특히 여행/환대 섹터의 시장 잠재력을 상승시키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이는 점진적으로 내수를 진작시켜 상업, 식음료, 금융, 운송 섹터가 수혜를 받을 것입니다.

채권 시장도 저금리 환경에 힘입어 좋은 성과를 낼 가능성이 높습니다. 내년 신규 국채 발행은 제도상 유동성이 풍부한 상태로 잘 계획되어 있습니다. 이는 금리 곡선이 가팔라 지는 것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기업 신용 스프레드는 특히 고 퀄리티/높은 신용등급 부문에서 계속 좁혀질 것입니다. 요컨대, 2021년에는 태국 주식 및 채권 자산이 모두 타당한 성과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Q. 공급망이 중국에서 베트남으로 이전하면서, 베트남에 투자할 수 있는 잠재적 기회는 어디에 있습니까?

Ngo The Trieu, 최고 투자 책임자, 이스트스프링 베트남: 베트남은 우호적인 비즈니스 환경과 중국과의 지리적인 근접성, 그리고 수많은 자유무역 협정을 기반으로 "차이나 플러스 원" 전략의 주요 수혜국 중 하나로 부상했습니다. 젊고 규모가 큰 인구도 경쟁력 있는 노동 비용을 제공합니다. 베트남은 외국인 직접투자(FDI)를 유치하는 다양한 인센티브 제도를 제공함으로써 지난 3년 동안 약 6.8% - 7.0%의 성장률을 보이며 아세안 내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국가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2020년 발생한 COVID-19에 대한 정부의 효과적인 관리 덕분에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제조와 수출은 지속될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이 2020년에는 경제가 3.0%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차이나 플러스 원" 전략은 FDI 증가에 힘입어 제조업 현장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산업용 부동산 섹터를 활성화시켰습니다. 또한 FDI의 증가로 운송, 물류, 창고업 등 지원 섹터에도 긍정적인 파급효과가 발생했습니다. 베트남의 견조한 경제성장은 또한 국내 소비 증가와 도시화 증가와 같은 구조적 동력의 혜택을 받는 섹터들을 뒷받침할 것입니다.


ㆍ본 자료는 고객에 대한 정보제공의 목적으로 작성된 것으로 수익증권의 매입을 권유하기 위하여 작성된 자료가 아닙니다


ㆍ본 자료에 수록된 시장전망 및 운용전략은 특정시점의 시장상황을 바탕으로 서술한 것으로서 고객과의 합의나 확약을 위해 작성된 것이 아닙니다.


ㆍ시장 예측에 대한 자료는 단지 참고자료로서 작성되었고 당사는 예측에 따른 투자자의 행위에 대한 직·간접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ㆍ과거의 운용실적이 미래의 운용성과를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ㆍ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코리아, Eastspring Investments(Singapore)는 영국에서 설립된 프루덴셜 금융그룹(Prudential plc)의 일원입니다. 영국 프루덴셜 금융그룹은 미국의 푸르덴셜(Prudential Financial Inc.)과 영국 M&G plc의 자회사인 Prudential Assurance Company의 관계회사가 아닙니다.


ㆍ본 자료는 전체로서 그 의미가 해석되고 이용되어야 하며 그 일부분만을 발췌 해석ㆍ이용하는 경우 전체적인 의미와 다르게 이해될 수 있습니다


ㆍ본 자료의 일부분만을 발췌•해석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상품에 대한 불충분한 이해 등 어떠한 결과에 대해서도 당사는 책임이 없습니다.


ㆍ본 자료에 포함된 모든 정보는 당사의 승인 없이 복제되어 유통될 수 없습니다.


ㆍ본 자료는 정보제공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투자광고 또는 투자권유의 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ㆍ본 자료는 Eastspring Investments (이스트스프링 인베스트먼트)에서 영문으로 작성한 자료의 국문 번역본으로, 영어 원문과 차이가 있을 경우 영어 원문이 우선합니다. 영어 원문은 www.eastspring.com/sg 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