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mmary

 

아시아는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거의 절반을 차지하기 때문에 순 제로(net zero)로 전환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기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녹색 자본 지출의 증가는 상당한 채권 발행을 의미합니다. 전기 자동차 및 재생 가능 에너지 생태계 내 아시아의 혁신적 기업들은 투자자들에게 순 제로 경쟁에서 흥미로운 투자 기회를 제공합니다.

아시아는 COP27 에서 몇 번의 승리를 거두었지만 더 큰 배출량 감축에 동의하지 않거나 화석 연료 사용을 종식시키는 데 실패하여 많은 국자 지도자들에게 실망감을 주었습니다. 기후 정상 회담에서는 기후 변화로 인해 "특히 취약한"국가가 겪는 손실과 피해를 충당하기 위한 기금을 마련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는 2022 년 극심한 기상 이변으로 인해 농업 생산량이 크게 감소하고 생계가 붕괴된 필리핀 및 태국과 같은 동남아시아 일부 지역에 좋은 뉴스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미국과 일본이 주도하는 국가들의 연합은 인도네시아가 석탄 발전소를 폐쇄하고 최대 배출량 날짜를 2030 년까지 7 년 앞당기기 위해 200 억 달러를 제공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친환경 인프라의 부상

저탄소 경제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향후 10 년과 그 이후에도 전 세계적으로 연간 4~6 조 달러가 필요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아시아는 세계 10 대 온실가스 배출국 중 5 개를 차지한다는 점에서 큰 역할을 해야 합니다. 아시아에서만 순 제로 전환에서 발전, 운송, 부동산, 농업 및 제조 산업과 같은 탄소 배출량이 많은 부문을 돕기 위해 연간 1 조 달러가 필요할 것입니다. 이것은 투자자들에게 여러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아시아의 지속 가능한 채권 시장은 전환 과정에서 국가와 기업에 자금을 지원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입니다. 당사는 부동산 기업이 에너지 효율적인 건물을 짓고 개조하기 위해 발행하는 사회 및 지속 가능성 채권에서 더 많은 녹색전환을 기대합니다. 에너지 발전 기업들도 재생 가능 에너지에 투자하기 위한 자금을 조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편 정부와 지방정부들은 저탄소/제로 탄소 운송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부채를 통한 자금 조달을 모색할 것입니다. 다자간 개발 은행(MDB)과 초국가적 개발 기관은 보증과 후원을 제공함으로써 국내 채권 시장의 발행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한편, 전환 자본 지출(녹색 자본 지출)의 증가는 극도로 원자재 집약적이어서 신흥 시장이 수혜를 받을 것입니다.

순 제로(Net Zero)에 도달

아시아는 전기 자동차(EV) 배터리 및 재생 에너지 생태계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태양광 제조 분야의 세계적 리더이며 전세계 전기차 공급망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는 북부 칼리만탄에 (수력과 태양열로만 구동되는) 세계 최대의 녹색 산업 단지를 건설할 계획이며, 여기에는 태양광 패널, 녹색 알루미늄 및 리튬 이온 배터리를 생산할 첨단 녹색 산업이 들어설 것입니다. 또한 말레이시아의 역동적인 자동화 테스트 장비(ATE) 및 아웃소싱 조립 및 테스트(OSAT) 산업에는 생산 라인의 이상을 감지하기 위한 혁신적인 시스템과 장비를 설계하는 기업들이 있습니다. 인력과 에너지를 절약하는 것 외에도 결함을 조기에 감지하면 매립되는 전자 폐기물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투자자들에게 흥미진진한 투자 기회를 제공합니다.

기후 문제는 무탄소/저탄소 섹터 외 기업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2022 년 에너지 가격 인상으로 인해 일부 기업은 미래 에너지 수요를 검토하고 이러한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한 계획을 발전시키게 되었습니다. 아시아는 ESG 정책, 투자 및 보고 측면에서 선진국 시장보다 뒤쳐져 있지만 더 많은 아시아 기업들이 지속 가능성 로드맵 및 정책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시아의 ESG 정책 수는 2016 년 이후 두 배로 늘었습니다1.

아시아 내에서 투자자들은 환경, 사회 및 거버넌스(ESG) 요소를 고려할 때 배제 접근방식에서 더 큰 관여(engagement)로 전환하면서 보다 균형 잡힌 접근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는 일본 기업들 사이에서 장기적인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특히 환경 및 거버넌스 문제에 더 많이 관여할 여지가 있다고 봅니다. MSCI ESG 리서치에 따르면 일본 기업의 10%만이 ESG 리더(ESG 등급 AAA, AA)로 평가되어 유럽 기업보다 훨씬 뒤쳐져 있습니다.

배제 정책보다 관여를 선호 (아시아, 일본 및 중국).

[그래프] 배제 정책보다 선호되는 참여

탄소 거래에서의 아시아의 큰 역할

탄소배출권에 대한 수요는 더 많은 기업들이 탄소 중립 또는 순 제로 약속을 함에 따라 증가했습니다. 맥킨지 연구에 따르면 전 세계 탄소 상쇄 수요는 2030 년까지 15 배, 2050 년까지 100 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탄소 배출권 프로젝트의 투명성, 표준화 및 세부 검증을 촉진하기 위한 글로벌 계획은 보다 견조한 탄소 시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COP27 에서 Global Carbon Trust 는 탄소배출권에 대한 표준화된 계약을 만들고, 프로젝트 성과에 대한 제 3 자 모니터링 및 검증을 포함하고,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프로젝트에 대한 중재 메커니즘을 제공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아시아는 탄소 거래 허브로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2021 년 싱가포르에 기반을 둔 글로벌 탄소 거래소 및 시장인 Climate Impact X 를 설립하는 등 아시아의 탄소 상쇄 생태계를 성장시키기 위한 노력이 있었습니다. 홍콩도 2022 년 10 월 탄소 거래 플랫폼을 출범시켰고 비슷한 포부를 밝혔습니다. 규제 환경도 탄소 상쇄로 탄소세의 5%를 충족할 수 있도록 하는 싱가포르와 함께 탄소 상쇄 시장을 성장시키는 데 더욱 유리해지고 있습니다.

한편, 아시아의 고 퀄리티 자연 생태계는 자연 기반 탄소 상쇄 공급의 50% 이상이 아시아에 있음을 의미하며, 잠재적으로 아시아를 자연 기반 탄소 상쇄(식물, 나무, 토양 또는 바다를 사용하여 제거 대기 중 탄소) 관련 주 공급자로 만들 것입니다. 탄소 상쇄의 평균 가격은 2020 년에서 2021 년까지 50% 이상 상승했으며 고 퀄리티 자연 기반 배출권 가격 (USD8/tCO2e2 )은 200% 이상의 프리미엄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연 기반 솔루션(보존, 조림, 재조림, 산림 관리, 초원 포함)을 개발하려면 전문 자원과 지식이 필요하지만 고 퀄리티 상쇄품을 공급할 수 있는 아시아 기업은 상쇄 가격 인상으로 수혜를 받을 것입니다. 고 퀄리티의 탄소 상쇄만이 줄일 수 없는 잔여 배출량을 상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기업이 순 제로 목표를 더 잘 달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장기적으로 기업들의 ESG 등급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투자시사점

[표] 투자 시사점

Contributors:

Joanne Khew, ESG Specialist, Eastspring Singapore
Rong Ren Goh, Portfolio Manager, Fixed Income, Eastspring Singapore
Bryan Yeong, Portfolio Manager, Equities, Eastspring Singapore
Steven Gray, Portfolio Manager, Equities, Eastspring Singapore
Sundeep Bihani, Portfolio Manager, Equities, Eastspring Singapore
Samuel Hoang, Portfolio Manager, Equities, Eastspring Singapore

주요 테마

더 알아보기
Daily Bulletin(2024년 4월 22일)

in insights

Daily Bulletin(2024년 4월 22일)

04 월 2024 년

Daily Bulletin(2024년 4월 19일)

in insights

Daily Bulletin(2024년 4월 19일)

04 월 2024 년

Daily Bulletin(2024년 4월 18일)

in insights

Daily Bulletin(2024년 4월 18일)

04 월 2024 년

Daily Bulletin(2024년 4월 17일)

in insights

Daily Bulletin(2024년 4월 17일)

04 월 2024 년

Daily Bulletin(2024년 4월 16일)

in insights

Daily Bulletin(2024년 4월 16일)

04 월 2024 년

Daily Bulletin(2024년 4월 15일)

in insights

Daily Bulletin(2024년 4월 15일)

04 월 2024 년

Daily Bulletin(2024년 4월 12일)

in insights

Daily Bulletin(2024년 4월 12일)

04 월 2024 년

Daily Bulletin(2024년 4월 11일)

in insights

Daily Bulletin(2024년 4월 11일)

04 월 2024 년

Daily Bulletin(2024년 4월 9일)

in insights

Daily Bulletin(2024년 4월 9일)

04 월 2024 년

Daily Bulletin(2024년 4월 8일)

in insights

Daily Bulletin(2024년 4월 8일)

04 월 2024 년

Sources:
1 PRI, data compiled by Goldman Sachs Global Investment Research. Cumulative capital market ESG regulations and amendments, January 2000 to August 2021.
2 Carboncredits.com live carbon price: https://carboncredits.com/carbon-prices-today/

ㆍ본 자료는 고객에 대한 정보제공의 목적으로 작성된 것으로 수익증권의 매입을 권유하기 위하여 작성된 자료가 아닙니다


ㆍ본 자료에 수록된 시장전망 및 운용전략은 특정시점의 시장상황을 바탕으로 서술한 것으로서 고객과의 합의나 확약을 위해 작성된 것이 아닙니다.


ㆍ시장 예측에 대한 자료는 단지 참고자료로서 작성되었고 당사는 예측에 따른 투자자의 행위에 대한 직·간접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ㆍ과거의 운용실적이 미래의 운용성과를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ㆍ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코리아, Eastspring Investments(Singapore)는 영국에서 설립된 프루덴셜 금융그룹(Prudential plc)의 일원입니다. 영국 프루덴셜 금융그룹은 미국의 푸르덴셜(Prudential Financial Inc.)과 영국 M&G plc의 자회사인 Prudential Assurance Company의 관계회사가 아닙니다.


ㆍ본 자료는 전체로서 그 의미가 해석되고 이용되어야 하며 그 일부분만을 발췌 해석ㆍ이용하는 경우 전체적인 의미와 다르게 이해될 수 있습니다


ㆍ본 자료의 일부분만을 발췌•해석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상품에 대한 불충분한 이해 등 어떠한 결과에 대해서도 당사는 책임이 없습니다.


ㆍ본 자료는 정보제공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투자광고 또는 투자권유의 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ㆍ본 자료는 Eastspring Investments (이스트스프링 인베스트먼트)에서 영문으로 작성한 자료의 국문 번역본으로, 영어 원문과 차이가 있을 경우 영어 원문이 우선합니다. 영어 원문은 www.eastspring.com/sg 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