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mmary

 

2023 년으로 접어들면서 또 다른 뉴 노멀이 우리 앞에 와 있습니다. 팬데믹으로 인한 몇 가지 변화가 확고해진 것처럼 인플레이션은 COVID-19 이전 수십 년 동안에 지속된 수준보다 더 높을 것입니다. 그 결과 전 세계적으로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된 가운데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시대는 막을 내렸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포트폴리오를 선택하고 포지셔닝 할 때 민첩하고 능동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022 년은 대부분의 투자자들에게 힘든 한 해였습니다. 2023 년은 이보다 훨씬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선진국 시장(특히 미국과 유럽)의 성장 둔화와 긴축 재정 여건은 세계 경제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플레이션이 원래 예상했던 것보다 더 오래 지속될 것이라는 점과 현시점에서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의 피벗에 대한 논의는 다소 시기상조라는 점에 대한 생각이 커지고 있습니다.

성장리스크의 심화

글로벌 PMI 수치의 지속적인 하락과 지역 전반에 걸친 생산의 광범위한 약화는 글로벌 재화들의 섹터가 경기 침체에 있음을 시사하며, 기술기업 주도 경기 침체가 있었던 2000-2003 년 기간과 비교가 됩니다.

글로벌 PMI 신규 주문 감소

[그래프] 글로벌 PMI 신규 수주 하락세

인플레이션 전망과 선진 시장(DM)의 통화 정책에 대한 결과적 영향에 따라 많은 것이 달라집니다. 인플레이션 정점의 조짐이 나타나고 있지만 타이트한 미국 노동 시장과 강력한 임금 상승으로 인해 미 연준이 더 오랫동안 매파적 입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한편, 또 다른 인플레이션 동인이었던 높은 에너지 가격은 특히 중국이 재개방되기 시작하면서 더 많은 상승 압력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인플레이션에 대한 중앙 은행의 전쟁을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반대로 원자재 가격 하락으로 이어지는 외생적 요인은 인플레이션을 빠르게 낮추고 통화긴축 국면을 예상보다 일찍 끝낼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사는 현 상황이 2023 년 1 분기까지 확장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실업률이 얼마나 빠르게 증가하는지 또는 소비자 물가가 얼마나 빠르게 하락하는지에 따라 규모와 빈도가 달라지지만 미국 연준은 2023 년까지 긴축적 통화정책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 연준의 중앙값 예측은 현재 2023 년 추가 금리 인상 및 그 후 2024 년 하락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현재 상태로는 금융시장에서 테일 리스크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는 한 미 연준은 2023 년 중반에나 금리 인상 사이클의 정점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2023 년 하반기에는 인플레이션 정점과 연준의 매파주의를 지나 더 나은 세계 경제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임박한 미국 경기 침체는 미국 소비자 재무 상황이 오늘날 훨씬 더 복원력이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심지어 2008 년 글로벌 금융 위기와 비교해도) 이전 경기 침체에 비해 완만할 것입니다.

특히 미국 주식이 전 세계 주식의 약 63%를 차지하고 주요 시가 총액 지수에서 큰 기술주 대표성을 감안할 때 주식이 경기 침체기에 하락할 여지가 더 많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정도는 경기 침체의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즉, 경기 침체가 심할수록 주식 하락폭은 커짐). 그렇긴 하지만, 미 달러화 고점에 힘입어 금융 여건이 추가로 완화되면 2023 년 하반기에 위험 자산에 대한 더 나은 성과로 이어질 것입니다.

신흥 시장의 상대적 복원력

신흥 시장(EM)의 중앙 은행도 긴축적 통화 정책 기조를 유지했지만 일반적으로 선진국에서 볼 수 있는 범위, 속도 및 규모는 아니었습니다. 이는 많은 신흥국의 경우 일반적으로 내수가 약하고 임금 상승률이 약하기 때문에 인플레이션 역학이 미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주로 COVID 제한조치와 주택 시장 약화로 인해 내수 부진과 완만한 인플레이션 역학을 겪고 있는 중국에서 볼 수 있습니다.

아시아 지역의 인플레이션은 부분적으로 팬데믹에 대한 재정 부양책이 적고(미국과 달리) 에너지 쇼크에 대한 노출이 적고(유럽과 달리) 정부 보조금이 더 많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양호했고, 일부는 소비자에게 전이되었습니다. 한편 아시아 중앙은행들은 통화 가치 하락과 수입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선진국과의) 금리 차이를 관리하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아시아 국가의 금리는 핵심 선진국 금리 상승과 함께 더 높은 압력을 받았지만, 시장은 경제 여건 약화와 덜 지속적인 인플레이션 속에서 아시아 중앙은행의 긴축을 훨씬 더 가격에 반영하기 위해 고군분투했습니다.

2020 년대는 신흥국 주식의 경우 2010 년대와는 매우 다른 방식으로 전개되었습니다. 2010 년대는 투자자들이 특히 전자상거래 공간에서 잠재적인 미래 수익 안정성과 성장을 위해 높은 가격을 지불하도록 장려되고 보상받았기 때문에 성장과 양질의 투자를 위한 완벽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나 2020 년대 초에 우리는 COVID 로 인한 둔화에 대한 정책 대응이 자본 지출 계획의 복귀와 탈탄소화 노력을 염두에 두고 실물 경제에 대한 투자에 더 초점을 맞추는 것을 보았습니다. 신흥 시장의 불안정한 한 해에 이어 우리는 2022 년을 역사적 맥락에서 볼 때 절대적인 측면과 선진국에 비해 매우 매력적인 밸류에이션 진입 시점으로 마감하고 있습니다.

신흥국 비 금융 기업 재무 상황은 건전한 것인가? 또는 밸류에이션 문제인가?

[그래프] EM 비금융 기업 대차대조표는 양호해 보인다

당사의 리스크 고려 사항

당사는 현재 시장 환경이 테일 리스크 이벤트 증가와 지정학적 긴장(예: 미국-중국, 러시아-우크라이나, 중국- 대만, 이란 핵 회담)으로 인해 상당한 난관에 있다고 판단합니다. 지정학적 리스크는 행위자의 예측할 수 없는 행동에 의존하기 때문에 평가하기 어려운 것으로 악명이 높습니다. 2022 년의 러시아-우크라이나 분쟁은 상대적으로 평화로운 10 년 동안의 지정학적 환경에 이어 강대국 간의 경쟁으로 인한 새로운 충돌의 시대를 맞이할 수 있음을 투자자들에게 상기시켜 줄 것입니다.

더 타이트한 유동성 조건과 높은 차입 비용은 다른 주요 리스크입니다. 금리가 상승함에 따라 신뢰할 수 있는 수익 흐름을 생성하지 않는 기업이 가장 큰 영향을 받고 취약해질 것입니다. 미국 성장주와 기술주는 밸류에이션 악화에 매우 민감하며, 따라서 금리 상승으로 인해 일부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차입금에서 경제적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업만이 신용 가치가 있는 기관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인플레이션이 지속되면 미국 연준이 미국 경제를 침체에 빠뜨릴 가능성이 높으므로 투자자들은 그 잠재적인 결과에 대해 매우 경계해야 합니다. 금리 상승과 글로벌 리스크 심리 악화로 크게 강세를 보인 미국 달러는 단기적으로 강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신흥국과 아시아 국가들은 자국 통화의 변동성을 줄이기 위해 개입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급속한 준비금 감소는 불확실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연준이 총수요를 압도하여 인플레이션을 제거하면 실업률이 높아지고 성장이 둔화될 것이며 투자자들은 채권 솔루션에 의지할 것입니다. 반면에 더 많은 공급 측면 조치가 인플레이션 완화에 도움이 된다면 주식에 대한 수요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당사의 견해로는 인플레이션이 공급 측면의 조치만으로 해결될 가능성은 거의 없어 보입니다.

신흥국 비 금융 기업 재무 상황은 건전한 것인가? 또는 밸류에이션 문제인가?

[표] 투자 시사점

Contributors:

Craig Bell, Andrew Cormie, Danny Tan, Rong Ren Goh

주요 테마

더 알아보기
Daily Bulletin(2024년 2월 27일)

in insights

Daily Bulletin(2024년 2월 27일)

02 월 2024 년

Daily Bulletin(2024년 2월 26일)

in insights

Daily Bulletin(2024년 2월 26일)

02 월 2024 년

Daily Bulletin(2024년 2월 23일)

in insights

Daily Bulletin(2024년 2월 23일)

02 월 2024 년

Daily Bulletin(2024년 2월 22일)

in insights

Daily Bulletin(2024년 2월 22일)

02 월 2024 년

Daily Bulletin(2024년 2월 21일)

in insights

Daily Bulletin(2024년 2월 21일)

02 월 2024 년

Daily Bulletin(2024년 2월 20일)

in insights

Daily Bulletin(2024년 2월 20일)

02 월 2024 년

Daily Bulletin(2024년 2월 19일)

in insights

Daily Bulletin(2024년 2월 19일)

02 월 2024 년

Daily Bulletin(2024년 2월 16일)

in insights

Daily Bulletin(2024년 2월 16일)

02 월 2024 년

Daily Bulletin(2024년 2월 14일)

in insights

Daily Bulletin(2024년 2월 14일)

02 월 2024 년

Daily Bulletin(2024년 2월 13일)

in insights

Daily Bulletin(2024년 2월 13일)

02 월 2024 년

ㆍ본 자료는 고객에 대한 정보제공의 목적으로 작성된 것으로 수익증권의 매입을 권유하기 위하여 작성된 자료가 아닙니다

ㆍ본 자료에 수록된 시장전망 및 운용전략은 특정시점의 시장상황을 바탕으로 서술한 것으로서 고객과의 합의나 확약을 위해 작성된 것이 아닙니다.

ㆍ시장 예측에 대한 자료는 단지 참고자료로서 작성되었고 당사는 예측에 따른 투자자의 행위에 대한 직·간접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ㆍ과거의 운용실적이 미래의 운용성과를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ㆍ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코리아, Eastspring Investments(Singapore)는 영국에서 설립된 프루덴셜 금융그룹(Prudential plc)의 일원입니다. 영국 프루덴셜 금융그룹은 미국의 푸르덴셜(Prudential Financial Inc.)과 영국 M&G plc의 자회사인 Prudential Assurance Company의 관계회사가 아닙니다.

ㆍ본 자료는 전체로서 그 의미가 해석되고 이용되어야 하며 그 일부분만을 발췌 해석ㆍ이용하는 경우 전체적인 의미와 다르게 이해될 수 있습니다

ㆍ본 자료의 일부분만을 발췌•해석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상품에 대한 불충분한 이해 등 어떠한 결과에 대해서도 당사는 책임이 없습니다.

ㆍ본 자료는 정보제공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투자광고 또는 투자권유의 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ㆍ본 자료는 Eastspring Investments (이스트스프링 인베스트먼트)에서 영문으로 작성한 자료의 국문 번역본으로, 영어 원문과 차이가 있을 경우 영어 원문이 우선합니다. 영어 원문은 www.eastspring.com/sg 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